#3. 효과적인 공부법

0
93
​(수완뉴스=김도연)
안녕하세요? ‘학생이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를 연재 중인 김도연 칼럼니스트입니다.
이번 칼럼에는 저번 화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에는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말 많은 공부법들이 존재합니다. 오늘 그 중에서도 여러분들​께 파란펜 공부법, 7번 읽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파란펜 공부법
파란펜 공부법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파란펜으로 공부를 하는 공부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파란펜은 젤타입의 잉크가 보이는 투명한 펜입니다. (사람들은 특히 파란펜 공부법에 가장 좋은 펜은 잉크가 줄어드는 것을 보며 성취감을 느끼고 더 자극이되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유니볼 시그노’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펜을 사용할 때 검은색을 많이 사용하는데 파란색 펜은 마음이 차분해지고 편안하게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파란펜만 사용한다고 성적이 오르기는 힘들 것 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파란펜으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요? 일본에서 화제가 된 ‘파란펜 공부법’의 규칙과 비법을 자세하게 다룬 책에 소개된 공부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직 파란펜 한 자루와 노트 한 권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폭발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학습법을 익히고 더욱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방법은 이러합니다.
1. 노트는 분권하지 말고 한권만 사용한다.(시간순으로 적으면 언제 적었는지 기억에 남게됨)
2. 기억하고싶은 문장을 무조건 적는다.(기억력 강화,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3. 다 쓴 펜과 노트는 눈에 보이는 곳에 둔다. (자신에게 자신감을 부여)
2) 7번 읽기
7번 읽기는 같은 내용을 7번 읽는 것 입니다. 어떤 분야의 어떤 책이든지 가볍게 7번 통독하면 외우려고 애쓰지 않아도 책 한권의 내용이 머릿속에 들어온다고 합니다. 단순히 책을 읽는 것 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7번 읽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표제를 머릿속 노트에 옮겨적는 감각으로 읽는다.
2.  표제가머릿속에 들어온 단계에서 책전체를 훑는다.
3.  두번째 방법을 한번 더 한다.
4.  문장속의 키워드를 의식하면서 읽는다.
5. 키워드와 키워드 사이의 설명문을 의식하면서 읽는다.
6. 구체적인 부분까지 읽는다.
7. 머리에 덜 들어온 부분을 읽으면 완벽해진다.
처음에 가볍게 읽을 땐 기억이 잘 안나겠지만 반복해서 읽다보면 머릿속에 들어오고 내용을 외울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도 제가 소개해드린 이 두가지 방법들로 효과적으로 공부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수완뉴스 김도연 칼럼니스트 (jessi02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