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스토리펀딩은 미성년자 후원 불가능, 카카오페이지는 미성년자 구입가능?

[수완뉴스] 배은빈 기자

클라우드 펀딩이란 후원과 기부 또는 투자와 대출 등을 목적으로 하며 개인이나 단체 또는 기업등의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서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주로 웹이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소셜 펀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로는 소셜 펀딩 투자 와디즈와 텀블럭 또는 다음의 스토리 펀딩 등이 웹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라우드 펀딩은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창작활동이나 영화 제작 또는 전시회와 콘서트 같은 다양한 활동에도 지원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공익 프로젝트에 자금을 후원할 수 도있다.

그러나 다음의 스토리 펀딩에서 의문점을 찾아 볼 수 있다. 클라우드 펀딩이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서 자금을 후원받는 것인데 청소년은 예외가 있다.실제로 다음의 스토리 펀딩에서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이 의 후원은 부모님(법적 대리인)동의 신청이 팔요하다.”라는 내용을 담은 “부모님(법적 대리인)동의 신청서”가 모니터 앞에 나타난다. 클라우드 펀딩이란 사람들의 후원으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인데 다음의 스토리 펀딩에서는 부모님의 동의 없이는 청소년이 자기 스스로 후원하고싶은 프로젝트에 직접 후원하지 못한다.

1413dbfef3ecbb219ae57481eaee2db2
청소년이면 다음 스토리펀딩시에 부모님 허락을 받아야된다.

이와 반면에 카카오 페이지에서는 1,000캐시부터 50,000캐시까지 유료 서비스 이용을 위한 캐시 충전은 청소년이 부모님(법적 대리인)없이도 가능하다.  카카오페이지와 같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캐시를 충전하는 것은 후원을 하거나 남의 뒤에서 돕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시를 충전하는 것은 청소년이 부모님 즉,  법적 대리인 없이도 돈을 쓸 수 있다.  그러나 후원을 하고 남을 뒤에서 도와주는 일인 클라우드 펀딩에서 청소년은 부모님(법적대리인) 이 필요하다.

수익성사업에는 부모님 동의가 없어도 가능하지만, 공익성사업에는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는 다음은 아이들을 단순한 돈벌이로 보는 것이 아닐지 생각해봐야될 문제이다.

추가 정보

카카오페이지는 5만원이상 미성년자가 못 구매하도록 하고 있으며, 다음스토리펀딩은 아예 미성년자가 못 후원하게 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텀블벅은 미성년자도 후원이 가능합니다.

글,사진=배은빈 기자